메르세데스 벤츠 뿐만이 아니고 모든 자동차 회사들은 ECU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에 상당히 많은 오픈 소스를 사용한다. 오픈 소스 라이선스 정책에 따라 어떤 오픈 소스를 사용했는지 제품이 출시될 때 의무적으로 고지해야한다.
이 글에서는 2024년도에 출시된 Mercedes-Benz E Class에 사용된 오픈 소스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 라이선스 고지를 통해 어떤 것을 알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Mercedes-Benz 2024 E Class 에 사용된 오픈 소스
https://moba.i.mercedes-benz.com/bai-cars/ba/foss/content/en/licence_agreement.html 홈페이지에서 차량의 VIN 번호를 입력하면 pdf 로 오픈이 된다. VIN 번호는 구글링을 하면 나온다. 그렇게 해서 나온 pdf 를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알 수 있다.
- ECU 이름 - 각 회사에서 사용하는 약자로 나와 있지만 대충 감으로 어떤 ECU가 있는지 알 수 있다. 여기서는 22개의 ECU가 오픈 소스를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 사용하고 있는 OS - 리눅스 커널을 사용하면 필수로 라이선스를 고지해야하기 때문에 리눅스 또는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알 수 있고, 여기서 일부 ECU는 QNX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IDC5는 Yocto 리눅스 (Yocto 2.7)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오픈 소스 버전 - 다양한 오픈소스 이름과 실제 버전을 고지해야해야 하기 때문에 각 ECU에서 사용하고 있는 오픈 소스 버전을 컴포넌트 단위로 알 수 있다.
- 오픈 소스 - 실제 오픈 소스 코드까지 오픈 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소스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일부 수정한 패치도 라이선스에 따라 고지한다.
다른 자동차 회사 오픈 소스 라이선스 고지 사이트
궁금해서 도요타, 폭스바겐, 현대자동차, 테슬라의 오픈소스 라이선스 고지 사이트를 찾아봤다.
- 도요타 (2022년 이후 IVI): https://www.denso.com/global/en/opensource/ivi/toyota/
- 폭스바겐: https://www.volkswagen.de/de/besitzer-und-service/ueber-ihr-auto/kundeninformationen/rechtliches/softwareinfo.html
- 테슬라: https://www.tesla.com/legal/additional-resources#open-source
- 현대자동차: https://www.hyundai.com/worldwide/ko/opensource
정리
자동차 소프트웨어에서 오픈소스의 사용은 상당하다. 하지만 오픈 소스에 대한 기여는 여전히 많이 부족한 편이다. 회사 내에서 기여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지원은 상당히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오픈 소스는 무료가 아니다. 오픈 소스를 받아서 안정적으로 제품에 적용해야하고 추후에 업데이트 하는 비용 등을 고려하면 회사내에서 사용하는 오픈 소스의 수정사항을 기여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비용을 줄이는 방법이고 전체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길이다.
오픈 소스를 사용하면 라이선스에 따라서 소스코드, 수정사항,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 플래싱하는 방법을 고지를 해야한다. 벤츠의 사례를 위에서 알아봤듯이 오픈 소스 라이선스 공개한 것을 분석해보면 어떤 ECU에 어느 오픈소스 (버전까지) 를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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