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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의 두번째 Yocto 번역서가 2015년 12월 말에 출간되었다. 첫번째 번역서 "Yocto 프로젝트를 활용한 임베디드 리눅스 개발"은 이론 중심의 설명이였다면, 이 책은 욕토의 레퍼런스 보드인 비글본 블랙에서의 예제 중심서이다.
세번째 Yocto 번역서(Cookbook)는 현재 번역중에 있고 올해 중순쯤(?) 출간될 것 같다.
네번째 번역서(주로 Embedded LInux 관련 내용)도 계획이 되어 있다.
올해 2월에 Raspberry Pi Yocto 관련 책이 출간되니 이것도 검토해 볼 예정이다. 사실 Raspberry PI가 전세계적으로 제일 많이 사용하는 Reference 개발 보드이기 때문에 의미있을 것 같다.
요약
이 책은 욕토(Yocto) 프로젝트를 사용해 비글본 블랙(BeagleBone Black)에서 임베디드 리눅스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욕토 프로젝트의 기본 개념을 간단하게 다룬 후, 예제를 통해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비글본 블랙 보드에서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자신만의 개발 프로젝트를 비글본 보드에 욕토 프로젝트를 사용해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쌓을 수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비트베이크 툴을 이용한 패키지나 이미지의 성공적인 개발
- 유행하는 콘솔 기반 게임 예제 생성
- 욕토 프로젝트로 생성한 이미지를 사용한 비글본 부팅
- 커스텀 레이어를 사용한 루트 파일 시스템 커스터마이즈
- 비글본 USB 포트에 웹캠을 붙여 집안 감시 솔루션 개발
- 비글본에 USB 동글을 붙여 무선 액세스 포인트 개발
- helloworld 예제의 다른 버전 빌드
이 책의 대상 독자
이 책은 임베디드 시스템 관련 지식과 경험이 있는 시스템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욕토 프로젝트 빌드 시스템 지식은 없지만 비글본 블랙에 대한 지식은 있다고 가정한다.
이 책의 구성
- 1장, ‘욕토 프로젝트와 비글본 블랙 시작’에서는 사용자가 간단한 명령어로 욕토 프로젝트를 사용해 빌드된 이미지를 가지고 비글본을 부팅할 수 있게 한다.
- 2장, ‘비트베이크의 모든 것’에서는 비트베이크 툴의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 3장, ‘helloworld 예제 생성’에서는 포키(Poky)에서 helloworld 예제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설명한다. 이 장에서 예제의 기본 요소를 소개하기 위해 helloworld 예제를 사용한다.
- 4장, ‘비글본 보드에 멀티미디어 추가’에서는 욕토 프로젝트 예제에서 가장 흔히 접하는 요소와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 5장, ‘레이어 생성과 분석’에서는 기존 레이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예제 파일의 기능을 재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각 기술의 장단점에 따라 서로 다른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에 대해 알아본다.
- 6장, ‘콘솔 게임’에서는 팩맨 같은 인기 있는 콘솔 게임의 예제를 만들기 위한 내용을 다룬다.
- 7장, ‘집안 감시 시스템을 위한 비글본 튜닝’에서는 비글본과 욕토 프로젝트를 사용해 고급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비글본의 USB 포트에 웹캠을 달아서 집안 감시 솔루션을 만들어 본다.
- 8장, ‘무선 액세스 포인트로 비글본 사용’에서는 비글본과 욕토 프로젝트를 사용해 한층 진보된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여기서 비글본 보드는 USB 동글을 사용한 무선 액세스 포인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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