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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 10

독일 개발자 근무 환경 (필자 회사 기준)

독일 베를린에서 6년차 개발자이고 한 회사 (Mercedes-Benz Innovation Lab.)에서만 계속 근무하였다. 법적인 기준도 일부 있지만 완전히 일하면서 느끼고 주변에서 들은 내용을 기준으로 독일 개발자 근무 환경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한다. 회사마다 다를 수 있고 순수 필자 개인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적은 것이여서 독일 노동법과 100% 일치하지 않는 것을 가만하고 읽으면 좋을 것 같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독일의 워라벨은 최상위에 속하는 것 같다. 노동자의 인권이 그만큼 큰 것 같다. 필자 회사 기준으로 1년 휴가 30개, 유급 Sick Leave (개인 휴가 30개에서 차감 안함, 연속 이틀까지는 통보만 하면 됨), Overtime 만큼 추가 휴일, 일요일이나 공휴일 절대 일 안함 (일을 하..

Germany 2024.03.29

LG인화원 SDV 관련 세미나 후기 및 Q&A 답변

오전 5시부터 준비를 시작했고 5시 30분부터 정확히 1시간 동안 "SDV가 가져올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를 주제로 진행을 했다. 오전 5시부터 대기하고 있을 때 일부 지인분들이 채팅창으로 연락을 주셔서 안부 근황을 물었었고 정확히 독일시간 오전 5시 30분부터 시작했다. 너무 이른시간이라 좀 멍하기도 했고 어리버리했던 것 같아서 약간 아쉽기도 했다. 전체적인 내용은 최대한 쉽게 이야기하려고 노력을 했고 기술적인 내용들은 많이 배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E 아키텍처, 소프트웨어 플랫폼, SDV 등에 대한 이야기는 아주 살짝 기술적인 용어 (하이퍼바이저, ECU 등)가 가미가 되었다. 30-40분 지날 무렵 목소리가 완전 잠겨 좀 당황했는데, 힘들게 억지로 끌고 갔다. 1시간을 넘기지 말라는 담..

Automotive 2024.03.23

SDV (Software Defined Vehicle) 이해를 위한 자료 #2

내일 LG인화원 모빌리티 발표로 지금 마지막으로 발표를 정리하고 있다. https://yocto.tistory.com/249 에 처음 발표자료를 만들면서 참고한 자료를 올려놓았고 추가적으로 사용한 자료들에 대한 링크를 여기에 적어놓고자 한다. 우선 분류 없이 일단 링크를 다 걸어놓고자 한다. https://www.ibm.com/blogs/digitale-perspektive/2023/06/the-software-defined-vehicle/ https://www.tttech-auto.com/knowledge-platform/open-caros-and-software-defined-vehicle https://www.youtube.com/watch?v=rzkcJ71A1lI https://www.youtub..

Automotive 2024.03.22

Weekly - CW11 (2024년 3월 11일 ~ 17일)

독일 공항 파업으로 슈투트가르트에서 어제 베를린으로 돌아가야했지만 하루 늦게 오늘 가려고 비행기를 기다리고 있다. 3월 들어서 너무 여기저기 파입이 많다. 대중교통, 비행기 번갈아 가면서 파업을 해서 계속 피해를 보고 있다. 업무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VSM (Value Stream Mapping) Workshop을 참여해서 자율주행쪽 동료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자세한 이야기는 이전 블로그 글을 참고하면 된다. 다양한 곳에서 여러 동료들을 새로 알게 된 좋은 계기가 되었다. 목요일에는 같이 일하는 Mercedes Benz 분들과 BASE에 대해서 좀 더 심도 있는 미팅을 했고 다음주에 Base와 Platform Core를 통합하는 이야기를 돌아가서 해야할 것 같다. 이에 대한 내용도 다음주 초에 ..

Daily 2024.03.16

MB.OS VSM (Value Stream Mapping) Workshop - CI/CD, Integration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Sindelfingen에서 VSM (Value Stream Mapping) Workshop - CI/CD와 Integration 부분에 대해서 진행을 했고 Kaizen을 도출해냈다. 이번 워크샾은 MB.OS (Mercedes-Benz Operating Sytstem)의 두 큰 축인 Infotainment와 Autonomous Driving 이 시너지를 얻게 하기 위해 진행을 하였고 매니저, Devops 엔지니어 등이 참여를 하여 서로의 아키텍처, 개발 환경, CI/CD 등을 이해하고 기술을 공유했으며 함께 나아갈 방향을 이야기했다. 첫날은 서로의 아키텍처와 환경을 이해하는 날이였고, 두 번째날은 3개로 Breakout session을 나누어 주제에 대해 조금 더 심도 있게 이야기하였..

Automotive 2024.03.14

SDV 시대에 OEM과 Supplier (Tier)와의 협력 방안

LG 인화원에서 하는 세미나를 준비하고 있고 아래와 같은 요구사항을 교육 담당자분이 이야기해 주셨다. 곰곰히 생각해보기에 참 좋은 주제 인것 같다. OEM 입장에서 생각을 하고 있고 또 Supplier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양한 의견도 듣고 싶긴 한다. 필자가 메카닉 보다는 소프트웨어가 전공이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한다. "SDV가 바꾸고 있는 모빌리티 변화 모습..그 중심에서 공급사들은 완성차와 어떻게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며 협업해 나가야 할지..완성차들이 기대하는 모습은 무엇이며, 최종 고객들에게 어떤 밸류를 주고 싶은지.. 기술적 이야기 보다는 기술로 인해 변화되어 가는 모습들 중심의 세션으로 꾸려가고 싶습니다." 차량용 소프트웨어는 엄청나게 복잡하고 이를 만들기 위해..

Automotive 2024.03.10

Weekly - CW10 (2024년 3월 4일 ~ 10일)

Daily를 써왔는데 매일 쓰는게 너무 힘들어서 Weekly로 바꿔서 써보기로 하고 이번주에 한 일들을 한차례 회고 하고 다음주에 할 일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테니스치고 와서 샤워를 한 후 와인과 맥주를 안주와 함께 먹으면서 토요일 밤을 보내며 이렇게 글을 적고 있다. 업무 이번주 월요일과 화요일은 인도에서 출장을 와서 플랫폼 워크샾을 진행했다. 회사에서 중점적으로 밀고 추진하려고 하고 있고 내부에서는 이미 어느정도 시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결과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다음주에 TOP management에게 보고하려고 한다. 그렇게 되면 조금더 체계적으로 조직적으로 운영하게 될 것 같다. 어느정도 Head와 함께 내부 컨센서스를 맞췄고 가장 큰 Subsystem을 타깃으로 시작하려고 한다. 다음으..

Daily 2024.03.10

유럽(EU) 비행기 지연/취소/탑승거부 보상 - 경험담

유럽 (EU)에서는 EC 261/2004 규정에 따라 항공기 승객의 권리를 보장받게 된다. 그 중에서 많이 경험하는 지연 또는 취소에 대한 보상도 포함되어 있어 이 글에서 경험담과 함께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지연/취소/탑승거부 등에 대한 보상은 기본적으로 항공사의 실수나 고의에 의해서 발생했을 경우에 보상된다. 예를 들어 천재지변과 같은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서는 보상이 불가능하다. 이에 대해서도 특정 경우에 대해서 필자가 경험한 것을 뒤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보상 범위도 EU내에서 거리에 따라서 사유에 따라서 각각 달라지니 자세한 내용은 https://www.qatarairways.com/ko-kr/legal/eu-air-passenger-rights.html 또는 공식 문서등을 참고하기 바란다..

Travel 2024.03.08

Automotive OS (차량용 운영체제)

요즘 LG전자 인화원에서 "SDV가 가져올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 그리고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공급사간의 협력 방안" 주제로 3월 중순에 진행할 세미나 자료를 만들고 있다. 그 중 하나의 챕터가 Automotive OS 이고 여러 OEM에서 어떻게 차량용 OS를 미래의 E/E 아키텍처에 맞춰서 가지고 가는지가 될 것이고 그 내용을 이 글에서 간략하게 적어보려고 한다. 현재 필자가 회사에서 하고 있는 2024년 올해 중점 분야도 이 부분이다. E/E 아키텍처 차량용 E/E 아키텍처는 Distributed 아키텍처 -> Domain 아키텍처 -> Central / Zonal 아키텍처 형식으로 진화해 나가고 있다. OEM에 따라서 각각 다르게 적용하고 있고 Domain과 Zonal의 중간형태인 Hybri..

Automotive 2024.03.04

Daily - 2024년 3월 1일 (금)

매일 쓰려고 마음을 먹었건만.. 역시나 꾸준히 하는건 참 힘들다. 지난주에 뭘 했는지 기억이 잘 안나서 글을 쓰면서 일정표를 다시 보고 있다. 지난주 월, 목, 금요일에 대중교통이 파업을 하고.. 덕분에 운전을 해서 회사에 출근을 했다. 요즘 들어 자주하는 느낌 !!! ㅠㅠ 점심에 지인들과 식사도 몇번하고 오랜만에 만나서 이런 저런 이야기도 나누었다. 인터뷰도 하나 보고.. 그러고 보니 지금 쓰고 있는 글은 Daily가 아니고 Weekly 인 것 같은 느낌이다. 업무 회사에서 신규 입사자의 출근은 Onboarding을 모두 같이 해야해서 매달 1일이나 15일에 한다. 하필 파업하는 날 팀에 두명의 친구들이 새로 입사를 했다. 모두 첫날이라 긴장한 상태로 늦지 않기 위해 택시를 타고 왔다고 한다. 독일의 ..

Daily 2024.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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