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3/12 10

[도서 리뷰] 스태프 엔지니어 (유용한 자료 위주)

최근 리더십에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고 있다. 스태프 엔지니어도 기술 리더십에 관련된 책 중에 한 권이고 결론적으로 추천할만한 책이다. 관리 (manager) 트랙과 관련된 책들은 널려있지만 시니어 이상 스태프/프린스플 등의 엔지니어에 관련된 책들은 많지 않다. 이 책인 이전에 읽었던 "개발자를 넘어 기술리더로 가는길"과 비슷한 맥락의 스태프 이상 엔지니어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필자의 다른 구매한 책 목록을 보려면 https://www.yocto.co.kr/236 로 가면 된다. 1장부터 4장은 스태프 엔지니어의 유형 및 소개를 저자의 입장에서 인터뷰를 바탕으로 적었다. 이 부분보다 5장 인터뷰 부분의 이야기가 많이 와 닿았고 강력히 읽을 것을 추천한다. 5장에서는 각 다른..

Book 2023.12.30

독일의 비정규직 근무형태 (ANÜ)

한국에도 오래전에 20개월 이상 한 회사에 일했으면 고용을 해야하는 법이 생겨났던 것으로 기억한다. 비정규직 대상으로 말이다. 최근 팀을 셋업하면서 독일에도 이와 비슷한 ANÜ (Arbeitnehmerüberlassung) 라고 불리는 비정규직 근무형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팀원 전부를 정규직 FTE (Full-Time Equivalent)로 채울 수 없어서 ANÜ 일부를 확보해 채용하고 있다. ANÜ 란? 쉽게 이야기하면 중간에 Agency를 끼어서 18개월까지 일할 수 있는 비정규직이며 일하는 형태는 정규직과 거의 동일하게 유지된다. 개발 장비, 이메일 주소 (필자 회사는 @mercedes-benz 사용), 접근 권한등이 모두 동일하다. 급여수준도 독일 법상 비슷해야하지만 금전적인 것 (4대 ..

Etc 2023.12.28

SDV (Software Defined Vehicle) 란 ? 1부

필자의 facebook에 어제 잠깐 생각해서 글을 남겼던 것이 이 글의 시작이다. :) 이렇게 간단하게 생각을 남겼는데 팝콘사 대표님께서 인사이트를 공유해주셨고 이를 바탕으로 조금 더 생각하고 내년도에 해야할 일을 정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겼다. 최근 몇 년동안 자동차 산업에서 SDV (Software Defined Vehicle), 바퀴달린 스마트폰 등의 용어를 외치면서 소프트웨어에 대해 엄청나게 강조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SDV를 그동안의 경험과 지인과의 대화, 기사에서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번 정리해보고자 한다. SDV 정의 위의 그림은 blackberry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SDV이다. blackberry에서 정의한 SDV는 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통해 운영을 관..

Automotive 2023.12.27

2023년 회고

크리스마스 이브를 지나면서 2023년을 회고를 해볼겸 블로그를 열었다. 항상 이야기하는 것은 회사 생활에만 올인하지말고 회사 외부 활동도 겸해서 다양한 분야의 분들과 어울려보아라이다. 멘토를 갖는것도 좋고, 멘티들에게 멘토링을 해주는 것도 좋다. https://www.yocto.co.kr/155 에 보면 2023년 1월 1일에 세웠던 계획이 나와있고 그동안 뭘했는지 곰곰히 생각을 하는 중이다. 역시나 시간은 생각했던 것보다 엄청나게 빨리 지나갔고 올해 한해도 뭘 했는지 모르겠다. 올해는 E Class SOP와 여행이 큰 포인트여서 위와 같은 그림을 첨부해봤다. 기술 Yocto 프로젝트를 활용한 임베디드 리눅스 3판 - 초판 번역 완료, 2024년 초 출간 예정 처음 시작하는 Yocto 프로젝트 - htt..

Etc 2023.12.25

독일에서 겨울 휴가 나기 (스키장)

독일은 한국에 비해서 공휴일은 많이 짧지만 개인 휴가는 긴 편이다. 필자의 회사도 1년에 30개 정도 나오고 Overtime을 하면 그만큼 쉬고 있다. 가능하면 한번정도는 2주 이상을 가도록 권장을 한다. 많이들 12월 2-3째주에 가서 1월 1-2주째 돌아온다. 전체 셧다운은 아니고 일할 친구들은 일은 한다. 보통 아이들이 있는 집은 아이의 쉬는날에 맞춰서 쉬면서 휴가를 보낸다. 올해는 봄에 네델란드, 여름에 뮌헨에서 열린 EKC (Europe-Korea Conference)를 참석하면서 휴가를 보내느라 일주일, 가을에는 비쥠(Busum)에 가면서 일주일 정도 쓴 것 외에는 길게 쓴 휴가는 없다. 드디어 다음주부터 3주간 딸아이 겨울방학에 맞춰서 휴가를 쓴다. 방학시작하자마자 오버비젠탈 (Oberwie..

Etc 2023.12.18

Yocto 패키지 디버깅 (oe-pkgdata-util) 방법

Yocto의 레퍼런스인 Poky의 scripts 디렉토리 밑에 다양한 툴이 있다. 이번글에서는 oe-pkgdata-util 스크립트를 가지고 간단히 패키지를 디버깅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은 help 명령어를 사용한 결과로 어떤 옵션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다음 명령어들을 사용해보면서 간단히 설명해보고자 한다. list-pkgs: 패키지 목록 출력. grep 명령어와 조합해서 특정 레시피의 패키지 목록을 찾아본다. list-pkg-files: 패키지에 있는 파일 목록 출력 find-path: 파일 이름으로 패키지 이름 탐색. 디렉토리 경로까지 함께 주어야지 찾아진다. package-info: 패키지 버전 정보 출력 curl 레시피를 예를 들어 간단하게 현..

Yocto 2023.12.11

리디북스 e-book에서 구매한 책들

리디북스, 알라딘, 교보문고, Yes24, 밀리의 서재, 다양한 전자책 플랫폼이 있었는데 그중에 리디를 선택해서 도서를 구매하여 보고 있다. 원하는 책들이 웬만큼 다 있었고 보기 편해서 선택을 하게 되었고 아래와 같은 책들을 구매하여 보고 있다. 카테고리를 나눠보자면 다음과 같다. 개발자 진로 및 Next Step: 진로에 대한 고민 중이고 개발 지식 외에도 협업, 갈등 해결, 멘토링, 팀원 관리 등에 대한 인사이트 인공지능: 디테일한 기술보다 인공지능을 어느 분야에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인사이트, 간단한 실험을 위한 파이토치 도서 개발 도서: 도커, 파이썬, 문서화, AWS 등 다양한 개발 분야의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도서 프로젝트 관리: 제품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론 등을 얻기 ..

Book 2023.12.09

BMW i7 인포테인먼트 차량 벤치마킹(benchmarking 후기)

회사에서 아래 제원을 가진 BMW i7 의 인포테인먼트를 1시간 정도 벤치마킹하는 체험을 했다. BMW i7 (G70E) 2022년 출시 모델 400kW Electric 약 14K Euro WLTP 608km 운전자석, 보조석, 뒷자석 모두 앉아 조작을 해보았다. 안타깝게도 BMW i7에서 기대했던 뒷좌석 큰 화면은 안달려 있어서 체험하지 못했다. 2024년 형 벤츠 E 클래스만 테스트하다가 약간 조작이 익숙하지 않았지만 금새 적응을 했다. 전체적인 느낌은 무난한 정도였고 엄청나게 특별하고 세련된 되지는 않았다. 약간 전기차 하면 첨단의 느낌이 나기를 바랬지만 기존 BMW 7에 보석이 박힌 듯한 엠비언트라이트 정도.. 그리고 Hey BMW 로 음성인식 및 손 제스처로 볼륨 컨트롤 (왜하는지 모르겠지만) ..

Automotive 2023.12.07

MBition (Mercedes-Benz Innovation Lab) 5년차...

2019년 3월 MBition에 System Software Engineer로 합류했다. 10년 정도 한국에 있는 LG전자 CTO부문에 있다가 첫 이직이였고 그때부터 지금까지 회사와 필자가 성장해온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입사할 당시에는 약 200명의 동료들이 있었고 지금은 불가리아 소피아 브랜치의 200명정도를 포함해 약 1000명 이상이 근무하고 있다. 코로나도 함께 지냈고 처음과 크게 달라진 것은 홈오피스게 여전히 메인인 것과 얼굴도 모르는 많은 동료들이 새로 입사했다는 것이다. 여러 SoC 벤더와 Tier 1과 함께 일했고 여러 PoC를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된 곳과 인포테인먼트 제품을 2024년 풀체인지 E Class에 탑재되어 나온다. 과정을 보면 과연 가능할까?? 폭스바겐등의 실패..

Germany 2023.12.07

Work and Life Balance (워라벨)

Work and life balance 우리말로 워라벨이라고 하는 이 단어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을 해보면서 두서 없이 글을 적어본다. 워라벨 이미지를 넣으려고 검색해보면 work와 life의 균형추 그림이 많이 나온다. 그만큼 일과 삶에 대한 균형이 중요하고 지켜나가야지 궁극적으로 모든일에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이야기가 아닌가 싶다. 하지만 현실은 어떨까?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이에 동의를 할까? 라는 의문은 든다. 당연히 어느 날에는 일의 우선순위가 높고, 또 다른 날에는 삶의 우선순위가 높기도 하고 변동이 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우선순위를 일에, 또 다른 사람들은 삶에 우선순위를 둔다. 일을 안해도 될 정도의 부를 가지고 있으면 삶을 즐기기만 하면서 살아가면 과연 개인은 행복할까? 라는 생각도 들기..

Etc 2023.12.02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