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3/07 4

Yocto 버전 Upgrade 과정

Yocto dunfell (3.1)이 릴리스되기 전까지 Yocto는 기본적으로 6개월 주기의 릴리스 과정을 거치고 새로운 버전이 릴리스되면 이전버전의 유지보수를 멈추었다. 하지만 많은 요구사항 중에 하나는 Kernel과 같이 LTS (Long Term Support)를 해달라는 것이였고 Board 미팅에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그 시작은 Yocto dunfell (3.1)부터였고 2년간 유지보수를 하기로 결정하였다. 하지만 2년이 지나서도 커뮤니티 및 보드 멤버 회사에서 추가적인 유지보수를 요구하였고 dunfell은 4년 동안 유지보수를 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리고 그 다음 LTS 버전은 kirkstone (4.0)이고 이미 릴리스가 되어 있다. 현재 프로젝트는 dunfell을 사용하고 있고 필자의 동료가..

Yocto 2023.07.31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대해서 - 5부 (Subsystem Delivery 조직 구성)

이전 글에서는 Delivery Team 에 대한 다양한 구성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이 글에서는 실제로 회사에서 진행하려는 Subsystem Delivery 조직 구성에 대해서 조금 더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이렇게 글로 쓰면 생각이 좀 더 정리되어 조직을 구성하는데 쉬울 것 같아서 블로그를 열었다. 다음 그림은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곧 출시할 벤츠 E Class의 인포테인먼트 구조와 비슷하다. 용어 설명 Sub System: 각각의 Guest OS, 즉 QNX, Linux, Android, RTOS 가 각각의 Sub System 이다. System: 모든 Sub System을 통합 조직 구성 각각의 Sub System 별로 Delivery 팀을 구성할 예정이고, 전체를 통합하여 릴리스하는 Syst..

Development 2023.07.20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대해서 - 4부 (Delivery 조직 구성)

앞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Delivery 조직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이번 글에서는 Delivery 조직을 어떻게 구성을 하면 좋을 지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글을 적어본다. Delivery 조직은 최종 전달할 제품의 품질을 책임지는 조직이다. 프로세스 상 최종 Integration을 담당한다. 지금 생각하는 역할은 다음과 같다. Delivery Lead: 전체 Delivery 팀을 총괄 Project Manager: 프로젝트 일정 관리와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Integration 결정 Release Manager: 제품 릴리스에 필요한 이미지, 문서를 관리 Defect Manager: 현재 나오는 문제에 대해서 관리 Build Engineer: 리뷰한 commit을 바탕으로 묶어서 테스트 할 수 ..

Development 2023.07.19

Embedded Open Source Summit 2023 - 후기

지금 EOSS (Embedded Open Source Summit) 2023 참석을 마치고 베를린으로 돌아가는 기차안에 있다. 역시나 이번에도 실망시키지 않는 유럽의 기차 ㅠㅠ. 베를린으로 가는 기차가 제대로 안와서 프라하 Local 기차를 타고 중간 어딘가에서 갈아타서 이제야 제대로 가고 있다. 덕분에 1시간정도 지연될 예정이다. EOSS에서 오랜만에 전직장 (LG전자) 분들 5명을 만났다. 그리고 현대자동차, 다른 한국회사 분들도 만났다. 프라하에 사는 친구 Martin Jansa (Yocto Maintainer/Contributor)도 LG분들과 함께 만나서 저녁식사를 같이 했다. Yocto Project Dev Day는 2019년 이후 코로나로 중단되었다가 다시 Co-Event로 들어왔다. 원래 ..

Development 2023.07.0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