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3/04/23 17

[도서 리뷰] 요즘 팀장은 이렇게 일합니다

리더십, 갈등 해결 등 팀장, CTO 가 가져야할 personal skill에 대해 관심이 많아 다양한 서적, Youtube, 강의 등을 보고 듣고 읽고 있다. "요즘 팀장은 이렇게 일합니다." 라는 책은 팀장이 가져야할 덕목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으로 리더십 방향으로 가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한번쯤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리더십이란 단지 관리자 역할 뿐아니라 시니어 개발자들에게도 필요한 덕목이기 때문에 자신의 personal skill을 한단계 더 성장시키기 위해서도 좋다. 이제 이책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들을 하나씩 이야기해 본다. 새로운 기술이 급속도록 발전하고 정보의 접근성도 상당히 좋아지고 있다. 기존에 본인들이 가진 정보로 지시했던 시대는 가고, 점점 새로운 유형의 상생의 리더십이 필요한 시..

Book 2023.04.23

M1 Macbook에서 Yocto 빌드 환경 설정

M1 Macbook Pro를 필자는 사용하고 있고 여기서 Yocto (OpenEmbedded) 오픈소스 기여를 하기 위해 Poky master 를 Docker (Apple Silicon 버전)를 활용하여 빌드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M1 Macbook에서 Yocto 빌드 환경을 설정하기 위한 방법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Intel (linux/amd64) 버전의 docker image는 https://hub.docker.com/r/crops/poky 에서 docker pull crops/poky 명령을 통해 받을 수 있지만 arm64 버전은 받을 수 없어서 https://github.com/crops/yocto-dockerfiles 에서 제공하는 dockerfile를 이용하여 docker image를..

Yocto 2023.04.23

Yocto에 최적화된 AWS EC2 Instance 사양

필자의 회사는 Yocto를 사용하여 Embedded Linux 빌드를 하고 있다. CI는 Jenkins를 사용하고 있으며 Jenkins Slave는 Docker환경을 AWS EC2 Instance에서 사용하고 있다. 제품을 빌드시간이 엄청나게 오래 걸려 여러가지 방안으로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AWS EC2 Instance Type 조정 Incredibuild 솔루션 도입 검토 (PoC 진행 완료) 빌드 시간 오래 걸리는 컴포넌트 아키텍처 수정 및 내부 코드 최적화 ccache 적용 검토 이 글에서는 1. AWS EC2 Instance Type 테스트 한 결과를 바탕으로 필자 회사의 환경에 최적화 된 EC2 Instance를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EC2 Instance Type..

Development 2023.04.23

Yocto (kirkstone) build for raspberrypi4 64 on M1 pro macbook

M1 Macbook Pro에서 Docker를 설치하고 그 안에서 Yocto 빌드한 결과를 간단히 공유하고자 한다. 빌드하는 동안 약간의 발열 있었지만 팬이 돌아갈 정도는 아니였고 Intel (Core i9) Mackbook 처럼 엄청 뜨거워지지 않았고, 소음도 거의 없었다. 이부분에서 특히 Apple Silicon 에 감탄하였다. Docker 이미지는 간단하게 docker pull ubuntu 명령어로 통해 설치하였고 그 내부에서 apt로 빌드에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도구를 설치하였다. M1 Mackbook Pro 16 inch Spec OS: macOS Monterey (12.6) Chip: Apple M1 Pro (10 Cores - 8 performance and 2 efficiency) Memory..

Yocto 2023.04.23

2022년 회고 및 2023년 계획

2023년 1월 1일 00:22분 지금 한국에 와서 한해를 마무리하고 내년을 돌아보는 글을 쓰고 있다. 2023년 계획 2022년도와 비슷하게 갈 예정이고 회사에서는 System (Configuration) Architect 로 활동하면서 전체 플랫폼/양산 경험을 쌓으면서 직접적인 업무를 맡지 않고 중장기 계획 설계 및 동료들 지원을 해볼 생각이다. 기술적인 트렌드를 계속 쫓아 가면서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리딩하는 역량을 키우는데 내년 한해를 보내지 않을까 싶다. 오픈소스도 조금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가족들과 여행도 더 많이 다니고 싶다. 특히나 다양한 주제로 블로그에 글을 자주 쓰려고 노력해보고 싶다. 기술 Android Automotive OS (+ 도서 번역 if 책이 출간 되면) Open S..

Etc 2023.04.23

코로나 이후 독일 근무(업무) 환경 - 2022년 11월

물론 아직 코로나가 완전히 끝나지 않았지만 독일은 지금 코로나 이전으로 많이 돌아온 것 같다. 2022년 11월 5일 현재 독일 베를린 기준으로 코로나 상황은 다음과 같다. 대중교통 탑승 시 마스크 필수 착용 야외, 슈퍼, 식당 등 마스크 착용 필수 아님 독일 한국 입국시 코로나 백신 및 코로나 검사 결과 불필요 즉, 대중교통 탑승 시 마스크 착용 외에 다른 규제는 거의 없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서 필자 회사 기준으로 코로나 이전에는 일주일에 한번 홈 오피스를 했다면 지금은 반대로 일주일에 한번정도 출근을 한다. 이 마저도 회사에서 일을 할 필요가 없으면 집에서 일을 해도 된다. 필자에 대해 잘 모르는 독자를 위해 회사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자동차 회사에서 인포테인먼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코로나..

카테고리 없음 2023.04.23

Automotive Industry Trend (자동차 산업 동향)

10월 18일 독일 베를린 도이치텔레콤 허브라움에서 한양대 MOT 독일 연수오신 분들께 현재 자동차 산업 동향에 대해 한시간 반정도 소개를 했다. 각기 다른 분야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이라 독일 3사 현황을 CASE (Connectivity, Autonomous, Shared, Electric) 기반으로 발표를 했다. 최근 현대자동차에서 발표한 각 계층의 Platform (Vehicle Platform, E/E Architecture, Software Platform, Data Platform) 전략이 너무 잘 정리되어 있어서 3분정도 보여줬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전체 동영상을 보면 큰 그림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Connectivity 파트에서는 차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것들이 네트워..

Automotive 2023.04.23

ELCE (Embedded Linux Conference Europe) 2022 후기

2019년 프랑스 리옹을 마지막으로 ELCE 가 Virtual로 전환되었다. 2년만에 다시 참석한 ELCE.. 코로나 여파로 인해 규모는 이전보다 작아졌지만 다시만난 개발자 및 오프라인 세션이 너무나도 반가웠다. 이번에는 같은 회사 동료 4명과 함께 갔고 이전 동료들도 만난 뜻깊은 컨퍼런스였다.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9월 13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한 컨퍼런스에서 많은 재밌는 세션들, 네트워킹 등이 있었고 첫째날에는 모두들 Guiness Factory 에서 재밌는 시간을 보냈다. 다양한 세션들이 있었는데 그 중 개인적으로 흥미롭게 본 세션은 아래와 같다. 링크를 들어가면 발표자료를 볼 수 있고 추후에 Youtube에 프리젠테이션이 오픈될 것으로 보인다. Booting Automotive ECUs Really..

Development 2023.04.23

2021년 회고 및 2022년 계획

2021년 12월 31일 오후 23시 32분.. 올해 한해를 되돌아보고 내년 계획을 세워볼까 하여 노트북을 열었다. 2021년 계획 기술 Android Automotive OS (+ 도서 번역) Automotive Software Architect (계속 번역) Open Source Contribution (Yocto - Contributor, AGL - System Architect Group, Steering Committee) - ADAS, ASPICE Configuration Management 커뮤니티 Mercedes-Benz Korea R&D 방문 (2021년 초) Google Automotive Summit 참석 \Embedded Linux Conference & Yocto Summit 참석..

Etc 2023.04.23

Yocto vs Debian (package-based) build system

Yocto 프로젝트와 Package-based 기반의 Debian 빌드 시스템을 비교한 자료이다. 요약하자면 Debian 빌드 시스템은 잘 갖추어진 환경에서 빠른 PoC 를 진행하기에 좋고, 오랫동안 유지하면서 플랫폼을 개발하려면 Yocto 가 좋은 것 같다. 물론 둘다 장단점이 있다. 좀 더 두 다른 시스템을 공부해서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긴하다. Package-based 기반이 Suse에서 제공하고 삼성 Tizen에서 사용하고 있는 OBS도 있고 레드햇의 RPM 기반도 있다. Reference https://www.bytesnap.com/debian-vs-yocto-for-embedded-systems/ https://www.prevas.dk/download/18.58aaa49815ce6321a327..

Yocto 2023.04.23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