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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21 24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2부

이 글에서는 차량용 IVI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ELCE 2019에 필자가 제출했고 리젝되었던 제목과 초록은 아래와 같다.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with CI/CD in embedded linux using Yocto Project Yocto Project uses lots of embedded linux products such as consumer electronics, automotive industries, and others. Th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is different depended on company. According to the process, speed and product quality ..

Automotive 2023.04.21

Automotive Grade Linux (AGL) F2F Meeting 2019 in Berlin 참석 후기

Automotive Grade Linux는 Linux Foundation 산하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오픈소스로 Toyota 를 비롯한 일본 OEM, Tier 1 중심의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고, Code first를 외치며 코드를 생산해내고 있다. 독일 베를린 필자 회사 근처인 Volkswagen 소프트웨어 개발 자회사 Carmeq 에서 AGL F2F 미팅이 3일간 열려 관심 있는 세션과 첫날 저녁 식사에 참여했다. Code first 를 외치며, 코드 생산에 주력한 AGL은 Infortainment 를 시작으로 차량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를 다양하게 지원하도록 구조도 바꾸고 실제 구현도 하려고 IC Expert Group, Telematic Expert Group 등 EG를 만들어 PoC를 하..

Development 2023.04.21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1부

차량용 IVI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개발 환경을 알기 위해서는 차량에 들어가는 각각의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우선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차량에 기본적으로 Instrument Cluster가 들어가고 추가적으로 Head Unit 등이 들어가게 된다. 각 보드의 구성에 따라서 여러개의 SoC가 하나의 Box에 들어가게 된다. 앞에 글에서도 이야기한 것 처럼 고성능의 SoC와 하이퍼바이저를 사용하여 여러 개를 사용해야할 것을 1-2개로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다. 여기서는 Instrument Cluster과 Head Unit에 들어가는 각각의 Main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만 간단히 이야하고자 한다. Instrument Cluster 계기판이 표시되는 부분으로 Saf..

Automotive 2023.04.21

IT 개발자의 독일 입성기 (2019년)

한국에서 만족스러운 회사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독일에 있는 회사에서 연락이 와서 채용 프로세스를 거친 후 독일에 정착한지 8개월 정도 되었다. 한국에 있는 동안 해외에서 일을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고, 실리콘 밸리 이외에는 생각해 본적이 없다가 갑자기 최종 합격이 된 후 많은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사실 2-3년 준비해서 넣어보자라는 생각은 있었지만 되고나니 당황스럽기도 했다. 가족과 함께 이주를 해야하는 큰 일이고 갑자기 결정된 일이라 많은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물론 간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은 좋은 것들만 보고 가자는 결정을 했다. 필자가 여기 오기로 결정한 큰 요소들은 아래와 같다. 개인적인 경력: 한 회사에 약 10년정도 다녔고, 개인적으로 변화와 도전이 필..

Germany 2023.04.21

차량용 IVI 개발 환경

LG TV에 들어가는 webOS에 들어가는 Software Platform을 개발했을 때는 개발 보드 하나면 충분했다. 가끔 LG VS (Vehicle Solution)의 차량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려고 개발 환경을 보기도 했다. 항상 차량용 개발시에는 장비가 많이 없는 없는 것이 이해가 안갔다. 하지만 돌아보니 복잡한 차량용 장비 및 계속 바뀌는 HW Tier 1의 영향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기본적으로 차량용 IVI에는 하나의 SoC가 아닌 여러 개의 SoC가 탑재 된다. 그리고 고급 모델에는 Rear seat display 와 같은 고급 사양이 더 들어가 추가적인 SoC가 들어가기도 한다. 추가적으로 차량은 IVI만이 아닌 여러 ECU와 통신을 하기 때문에 Telematic 등 여러 ..

Automotive 2023.04.21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Car Software Development)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하나하나 글로 적어보기로 했다. 모든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참고하기 바라며, 어떠한 의견도 환영한다. 자동차만큼 소프트웨어가 많이 들어가는 만들어지는 제품도 없을 것이다. 자동차는 소프트웨어 개발 전체의 집약체이다. 차량에 점점 많은 기능과 센서들이 들어가고 그것들이 기능안전을 기본으로 서로 맞물려 돌아가면서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를 대응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각 센서단위로 저사양의 ECU(Electronic Control Unit)를 Classic Autosar 같은 소프트웨어의 configuration으로 구성했다면, 앞으로는 아래 그림처럼 ECU가 고성능의 ECU로 통합되고 Adaptive Autosar을 포함한 ..

Automotive 2023.04.21

MBition - Mercedes-Benz Innovation Lab. 소개

MBition - Mercedes-Benz Innovation Lab. https://mbition.io/en/home/은 Daimler 차량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기 위해 독일 베를린에 설립한 회사이다. Daimler은 MBition, https://www.daimler.com/karriere/ueber-uns/standorte/standort-detailseite-240192.htm을 주축으로 Daimler 차량에 들어가는 전체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 소프트웨어 플랫폼 - 차세대 제품 것들을 개발하고 확립해 나가고 있다. 2019년 기준 30-40개 다양한 국적을 가진 약 200명의 임직원이, 2023년 기준 900명 이상이 독일의 수도인 베를린에서 근무하고..

Automotive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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