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Automotive 에 대한 IT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차량용 오픈 소스 OS는 크게 유럽을 중심인 GENIVI와 일본 중심인 AGL (Automotive Grade Linux)이 있다. AGL은 Linux Foundation 산하의 프로젝트이고 이번에 일본 도쿄에서 5월 31일에서 6월 2일까지 Summit, http://events.linuxfoundation.org/events/automotive-linux-summit?utm_source=press-release&utm_campaign=als17&utm_medium=press을 해서 분위기를 파악하고자 다녀왔다.
전체적인 느낌은 Toyota를 중심으로한 일본 완성차 업체가 주도하는 오픈소스 단체였다. Community Manager (Walter Miner)와 Maintainer (Jan-Simon)은 Linux Foundation 직원이였지만, 상당히 많은 개발자들은 일본 업체 사람 또는 펀드를 받아서 진행한 업체(IoT Biz)였다.
2018년향 캠리에 Toyta가 개발한 내용 중 AGL이 70~80%를 차지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 https://www.automotivelinux.org/announcements/2017/05/30/automotive-grade-linux-platform-debuts-on-the-2018-toyota-camry 했다.
필자도 GENIVI와 AGL 둘다 Contribution과 Maintaining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파악해볼 예정이다.
각 세션 내용 및 느낀점
AGL F2F Meeting
Time: 5월 30일 9:00 ~ 12:00 https://wiki.automotivelinux.org/agl-distro/may2017-f2f
1. Daring Dab (DD) Release Notes
2. AGL Device Profile for ADAS... (Headless ...) : https://wiki.automotivelinux.org/_media/agl-distro/agl-profiles.png
3. Implement HMI Manager (Select GUI library, ex: Qt, HTML5, JavaFX, EB ...)
AGL 1st Day
9:00 - 9:40: How to use AGL CAN Signal RENESAS M3보드에 추가 extra 보드 구매하여 장착함. 로지텍 조이스틱으로 간단한 개발환경 꾸밈
14:00 - 14:40: The Chromium Project way to Wayland : Ozone은 크롬 특정 버전 이상에서 지원안함 (라즈베리파이에서는 사용중 추후 크롬 업그레이시 참고) : Igalia에서 Renesas에서 지원받아 Renesas M3, Intel Minnowboard에서 동작하는 버전 만듬. github 오픈할 예정 : Renesas는 일본에서 많이 사용함. 한국은 많이 사용 안함?..
16:00 - 17:30: Tutorial: Set-up Your Own Satelite Lab for the AGL infrastructure : Test Automation 환경. 세미나 자료가 유용할 듯
AGL 2nd Day
9:50 - 10:30 : Power Your Car with AGL : App Store도 개발하려고 함 : 코딩 등급 (미스라.. 아직까지는 신경 안쓴다.)
11:00 - 11:20 : Experiences of AGL Developments to Toyota Vehicles : Toyota가 2012년에 Tizen IVI로 시작했음 : 2013년에 내부적으로 리눅스 기반 IVI 제품을 만듬 : 2015년까지 Tizen IVI와 AGL 공존 했지만, 2016년부터는 AGL만 사용 : 2018년 CES에서 HMI Framework, Vehicle Interface, Reference Spec 발표 예정 : 도요타가 AGL(70~80%)을 탑재한 2018년 캠리에 출시할 예정(Renesas BSP, UI 윗부분은 도요타가 개발하였고 CAN 아래 부분은 후지쯔 텐이라는데서 개발한 것으로 보임) : AGL에 경험을 기여할 예정 : 오픈소스 특허 위험으로 인해 OIN (Openinventionnetwork) 합류하고 OIN은 AGL도 지원할 것이다.
11:40 - 12:00 : How Shared Development will Drive the Industry Forward : Renesas, Toyota, Panasonic에서 각각 매니저급이 참여하여 이야기해 줌 : 이제 회사 조직으로 큰 플랫픔을 끌고 가기 어려움. 그래서 오픈 소스로 가기로 함 : 오픈 소스를 하면 경쟁 회사와의 차별화가 없는데을 것 같지만, UX나 이런것으로 차별화하고 경쟁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발전한다.
15:00 - 15:30 : AGL : App개발자와 Core 개발자를 구분해서 관리해보자 : GENIVI, AGL의 협력하는게 좋다는 의견. (대부분 비슷하다)
AGL 3rd Day
9:50 - 10:30 : AGL Media, Radio, and, Telephony Bindings (* 추가 Study 필요) : AGL app framework는 API binding mechanism 제공 (UI와 backend 로직 분리)
11:50 ~ 12:10 : Reference Hardware Architecture : Reference hareware System Architecture EG (HONDA, MAZDA, SUBARU, SUZUKI, TOYTA) : common, luxury, compact등으로 나눠서 architecture 만들고 있음
14:50 - 15:30 : Detecting and Propagating Traffic Accident Events in Smartphones : SKT에서 발표하였고, Deep Learning 기술(SVM?)을 가지고 진행함 : 올해부터 시작해서 올해 말에 T-Map에 탑재 예정 (IPhone, Android)
기타
- Toyta AGL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Toyota 중심으로 가는 추세임
- GENIVI와 AGL 통합 이야기도 있지만 뜬 소문인 것 같음 (그만큼 비슷함)
- GENIVI는 BMW가 들어오면서 다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임
- GENIVI는 아키텍처 회의에서 논의해서 구조를 잡고 하는데, AGL은 SAT가 있지만 그렇게 보이지 않음. 구현 우선인것으로 보임 : 도요타가 차에 AGL을 설치하여 데모를 사람들에게 보여줬고, CAN으로 차량 데이터 통신등의 데모를 진행함. 내년 캠리에 탑재되는 UI는 다른 ui임
- 내년 CES준비를 위해 11월, 12월에 통합 작업을 일본에서 진행함. 11월에는 Maintainer (리눅스 파운데이션, 독일사람)가 와서 함께 진행함
- 미고도 마지막에 Yocto로 가는 것을 결정했었음
느낀점
전체적으로 AGL 도요타를 중심으로 일본 업체들이 하드웨어부터 나름 자신들만의 표준을 만들어서 이끌어 가려는 느낌이 강함. 100% 따라가지는 않더라도, 활발하게 많은 부분을 오픈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하는 활동에 대해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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