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rmany

[독일 생활] SEPA 자동이체 (Lastschrift) 막기

chbae 2024. 2. 3. 01:02
728x90
반응형

2021년 딸아이 Athletic을 가입했고 작년에 10월에 Kündigung (계약해지)를 요청했다. 원래 법적으로 9월 말까지 해야하지만 늦어도 봐준다는 레터를 받아 잘 마무리가 된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지난주에 2024년도 요금을 은행에서 빼간다고 매일이 왔다. 메일링 리스트에서 삭제가 안되서 그런건지 착오가 있던건지 모르겠어서 여러 방면으로 연락을 취했지만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찾아본 방법중 하나가 온라인 뱅킹에서 자동이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았고 이를 공유하고자 한다.

 

독일에 많은 계약들이 SEPA 자동이체를 가입할 때 진행할 수 있다. 서류에 계좌번호, 이름을 넣고 서명을 하면 알아서 업체들에서 빼가는 방식이다. 업체 코드인 Gläubiger-ID와 계약 번호인 Mandtsref를 가지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약속된 간격으로 빼가는 구조이다.

 

Athletic은 1년에 한번 은행에서 빼가고 은행 계좌에서 돈을 빼간 기록을 보면 업체 코드와와 계약 번호를 알 수 있다. 아래는 전기요금 SEPA 자동이체 기록이다. 참고하라고 붙여 놓았다.

 

 

commerzbank를 쓰고 있어서 구글링을 해서 SEPA 자동이체를 막는 방법을 찾았고 다음 링크를 참고해서 들어가 시키는대로 따라하면 된다.  https://kunden.commerzbank.de/service/wie-sperre-ich-eine-lastschrift/

 

Wie sperre ich eine Lastschrift? - Commerzbank Kundenservice

Sie können eine Lastschrift schnell und unkompliziert in Ihrem Online Banking der Commerzbank sperren. Beachten Sie die folgenden Anweisungen, um das ...

www.commerzbank.de

 

업무일 기준 2일정도 소요된다고 하고 업체별, 업체별 + 계약 번호, 국가별로 막을 수 있는 옵션이 있다. Gläubiger-ID와 Mandtsref 정보만 은행 이체 내역에서 알아서 넣으면 쉽게 막힌다.

 

참 독일에서 연락하기가 힘들다. 메일을 보내면 피드백은 안오는데 일은 진행되고 있는 경우도 많이 봤고, 전화 연락이 안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결국 해결되긴 하는데 사람 애간장을 참 많이 태운다. 이번 일도 잘 해결됬으면 좋겠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