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ELCE (Embedded Linux Conference Europe) 2022 후기

chbae 2023. 4. 23. 15:14
728x90

2019년 프랑스 리옹을 마지막으로 ELCE 가 Virtual로 전환되었다. 2년만에 다시 참석한 ELCE.. 코로나 여파로 인해 규모는 이전보다 작아졌지만 다시만난 개발자 및 오프라인 세션이 너무나도 반가웠다.

 

이번에는 같은 회사 동료 4명과 함께 갔고 이전 동료들도 만난 뜻깊은 컨퍼런스였다.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9월 13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한 컨퍼런스에서 많은 재밌는 세션들, 네트워킹 등이 있었고 첫째날에는 모두들 Guiness Factory 에서 재밌는 시간을 보냈다.

 

다양한 세션들이 있었는데 그 중 개인적으로 흥미롭게 본 세션은 아래와 같다. 링크를 들어가면 발표자료를 볼 수 있고 추후에 Youtube에 프리젠테이션이 오픈될 것으로 보인다.
간단히 요약하면 BMW 발표는 부팅시간 단축을 위해 각 단계별로 했던 것들을 소개했고,  Dev Team Metrics에서는 DORA Metrics을 통해 Devops 관점에서 개발시간 단축하는 기법, systemd는 101으로 한번 더 요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pipewire는 101이여서 pipewire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던 세션이 되었다.

아래와 같이 BMW에서는 전시를 하기도 했다. 전체 Android로 가는줄로만 알고 있었지만 사실과 달랐고 Linux container 위에 android를 올리기도 하고 Cluster나 뒷자석 controller 등은 yocto 기반의 리눅스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다양한 전시가 있었지만 많지 않았고 특별히 관심가는 곳도 없어서 따로 적지는 않는다. 물론 항상 그래왔듯이 여러장의 개발자 T-shirt를 받아와서 당분간 반팔 걱정은 덜게 되었다.

 

그래도 올해는 프랑스 마르세유에서 한 EKC (Europe Korea Conference), 독일 뉘른베르크에서 한 Embedded World, 우리 회사 (MBition)에서 한 AGL F2F 미팅 등 여러 오프라인 전시회, 컨퍼런스를 다녀왔다.

 

내년에도 가능하면 ELCE는 계속 갈 예정이고 다른 곳도 한 두군데 찾아서 돌아다녀볼 예정이다. 코로나가 완전히 없어져 예전과 같이 모든 컨퍼런스가 오프라인으로 다시 전환되고 규모도 이전처럼 커졌으면 좋겠다.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