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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AGL (Automotive Grade Linux) AMM (All Member Meeting) 참석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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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bae 2023. 4. 21. 0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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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AGL AMM, http://events.linuxfoundation.org/events/agl-member-meeting-fall은 독일 드레스덴에서 열렸다. ELCE 2017, Yocto Project Development Day를 참석하기 전에 가까운 거리라서 참석하게 되었다.

 

2017년 10월 18일 ~ 20일 까지 진행되었고 20일에는 SAT (System Architect Team) 미팅 및 Training Session이 2개가 있었다. 올해 5월 일본에서 열린 ALS (Automotive Linux Summit)에서 도요타가 2018년 캠리에 AGL을 탑재한다는 발표 이후에 이루어진 AGL AMM에서 로드맵이 발표되었고 개인적으로 생각보다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https://schd.ws/hosted_files/aglammeu17/8f/AGL%20Roadmap%20Dresden%202017%20AMM.pdf 에서 로드맵 발표자료를 받을 수 있다. AGL은 처음부터 Code First 를 강조했고 개발자 입장에서 이 부분이 마음에 든다. 이후 문서화도 잘하고 있어 몇년이 지나면 상당한 컴포넌트를 갖춘 플랫폼으로 성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우려는 너무 Code First 중심이다보니 아키텍처가 흔들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데, 이는 SAT에서 바로 잡아줄 것으로 생각한다.

 

문서, API 등을 중심으로 하는 GENIVI도 현재 코드를 많이 생산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AGL에 비해서는 최근 코드 생산량이 많지 않다. 이번 AMM에서는 독일의 벤츠에서 스폰서를 크게 했고 아우디와 GM도 관심있게 AGL을 보고 있는 것 같아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AGL에 EE (Electric Eel) 버전에 Yocto를 Pyro로 업그레이드하는 컨트리뷰션을 해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알아보고 만나게 되어 좋은 계기가 된 것 같다. 앞으로 GENIVI, AGL의 CC (Conference Call)을 매주 참석하여 동향을 파악하려고 노력할 예정이다. 차량쪽 OS 플랫폼은 GENIVI, AGL 그리고 Android, QNX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Android도 Oreo 버전부터 공식적으로 car가 들어가 있어 좀 더 다양한 컴포넌트나 기술들이 등장하지 않을까 예상된다.

 

아직 차량 분야의 요구사항이나 비지니스 적인 부분을 잘 모르는 개발자 입장에서 오픈소스를 보면 참 재밌고 알아나가야할 부분이 많을 것 같다. 발표자료는 아직 모두 공개되진 않았지만 http://events.linuxfoundation.org/events/agl-member-meeting-fall/program/schedule 에 들어가면 계속 업데이트 될 것 같다.

 

11월 말즈음 Yocto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차량용 오픈소스 GENIVI와 AGL의 동향에 대해 간단하게 개인적인 생각을 기고할 예정이니 필요하면 참고해서 봐도 괜찮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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