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Automotive
Android Automotive는 자동차의 Infotainment 의 OS로 사용하려고 Google에서 Android를 확장하여 만든 리눅스 기반의 플랫폼이다.
우선 Android Auto와 Android Automotive에 대한 용어 정의부터 명확하게 하고 시작해야할 것 같다.
Android Auto: Android 기반 스마트폰의 Projection 을 지원하기 위한 기존 OS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이다. Android Automotive: Android Automotive OS, Native Android OS 등 많은 용어로 불리고 있는 안드로이드 리눅스 커널에서 부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 모두 올라간 OS 이다.
이 글에서Android Automotive를 이야기한다.
아래 링크에서와 같이 점점 더 많은 OEM들이 Android Automotive를 Infotainment OS로 채택하고 있는 추세이고, 특히 자체 OS를 만들기 어려운 OEM들로부터 점차 많이 각광받는 OS로 보인다.
- Volvo (2020): https://group.volvocars.com/company/innovation/android
- GM (2021): https://www.theverge.com/2019/9/5/20851021/general-motors-android-auto-google-infotainment
- Renault-Nissan-Mitsubishi Alliance (2021): https://www.autonews.com/article/20180918/COPY01/309189948/renault-nissan-mitsubishi-lets-google-s-android-into-its-dashboards
하지만 필자가 일하고 있는 Mercedes나 BMW, 현대자동차와 같이 자체 OS를 개발할 능력이 있는 OEM들은 검토는 하고 있겠지만 실제로 사용하려고 있는 움직임은 보이고 있는 것 같지 않다.
Android Automotive의 장점은 Google에서 플랫폼에 관련된 모든 기능들을 구현하고 OEM들은 필요한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여 추가해 제품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리소스 투입이 적고 빨리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에 있는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이어 받을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Google에 종속된다는 것이다. 이는 스마트폰 및 TV OS에서 기존에 했던 것들을 파악해 보면 어느정도 느낌이 온다.
다음 글에서는 필자는 Android Automotive 가 기존 Android 에 비해 어느 것이 다르고, 어떻게 소스를 받아서 빌드하여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하는 방법, 필자가 관심있어하는 안드로이드 빌드시스템인 Soong와 Ninja에 대해서도 간략히 설명할 예정이다.
어쨌든 현재 Infotainment 시장에서 Android Automotive 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거론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이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