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Book] Using Yocto Project with BeagleBone Black

chbae 2023. 4. 18. 19:39
728x90
반응형

오랜만에 아마존에 가서 Yocto를 검색해보니 지난달 말에 2권의 Yocto 관련 도서가 출간되었다. 지난해 부터 Yocto 관련 서적이 계속 해외에서 출간되는 것을 보니 전 세계적으로 점점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전부터 이 책과 다음장에서 소개할 책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긴 했다. 출간 된 것을 보자마자 오늘 아마존에서 구매를 했고 곧 오면 읽고 여기에 하나하나 필요한 항목마다 글을 남기려고 한다.

 

특히 여기서 소개하는 BeagleBone Black 관련 도서에 대한 내용은 실제 해보면서 여기에 간단히 내용을 적어보려 한다. (저작권에 걸리려나 :)

 

그리고 이 책은 에이콘 출판사를 통해 한국어로 번역되어 올해 말 쯤 출간 될 예정이다. 필자가 약 2주 정도 후부터 한국어 번역 작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아직 국내에서는 Yocto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여러 분야에서 점차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About This Book

  • Build real world embedded system projects using the impressive combination of Yocto Project and Beaglebone Black
  • Learn how to effectively add multimedia to your board and save time by exploiting layers from the existing ones
  • A step-by-step, comprehensive guide for embedded system development with hands-on examples

Who This Book Is For

This book is ideal for system developers with knowledge and experience of embedded systems. Knowledge of BeagleBone Black is assumed, while no knowledge of Yocto Project build system is necessary.

 

144 page로 분량은 적다. 책에 대한 간단한 목차와 소개는 https://www.packtpub.com/packtlib/book/Hardware%20&%20Creative/9781785289736 를 참고하면 된다. 아래는 간단히 위의 링크만 보고 필자가 주관적으로 정리한 내용이다.

 

전체적으로 Yocto Project의 아주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기본 개념만 설명하고, 실제 BeagleBone 보드를 가지고 실습을 해보면서 Yocto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는 기본서 인 것 같다.

 

이전에 번역한 책에 비해, 기본에 대한 부분은 부족하지만 실습이 들어가서 BeagleBone 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들에게는 오히려 Yocto를 해보면서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일주일짜리 Yocto에 대한 간단한 강좌를 만들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

 

  • Chapter 1. Welcome to Yocto Project and BeagleBone Black : Yocto Project를 이용하여 BeagleBone Black setup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 Chapter 2. What's BitBake All About? : Yocto Project의 task execution engine인 bitbake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한다.
  • Chapter 3. Creating the helloworld Recipe : 기본 recipe를 작성하고, 빌드 관련 디렉토리에 대해 소개 한 후 deploy까지 해본다.
  • Chapter 4. Adding Multimedia to Your Board : Yocto Project에서 제공하는 기본 이미지에 포함된 gaku라는 multimedia player에 대해서  간단히 분석한 후, gstreamer recipe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
  • Chapter 5. Creating and Exploring Layers : Yocto Project 의 Layers, packagegroup 등의 개념에 대해 소개한다.
  • Chapter 6. Your First Console Game : 실제 개발처럼 가정하여 간단한 Console Game 에 대한 recipe를 만들고 rootfs에 포함시킨다.
  • Chapter 7. Turning BeagleBone into a Home Surveillance System : 집안 감시 시스템에 대해서 만들어 보는 듯한 장이다. 정확한건 책을 봐야 알 것 같다.
  • Chapter 8. BeagleBone as a Wi-Fi Access Point : BeagleBone을 Wi-Fi AP로 구성한다. 이 때 Kernel 설정과 일부 upstart program을 수정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