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cto e-learning 제작 후기
지난주 말에 드디어 Yocto 기초 과정 e-learning 을 마치고 공급업체(코드프레소)에 전달했다. 5월초부터 시작해서 10월초까지 계약부터 제작까지 총 5개월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시작은 코드프레소에서 지인에게 의뢰가 먼저 들어왔는데, 지인이 소개시켜줘서 진행하게 되었다. e-learning 제작은 처음이라서 코드프레소에서 준 가이드대로 열심히 만들어서 주고 피드백을 받아 수정을 했다.
기본 템플릿을 받았고 거기에 강의 자료를 100장 이상 만들어서 전달했고 이후 2-3주간 코드프레소에서 발표자료에 리터칭을 해서 훨씬 보기 좋게 되었다. 역시 전문가의 손길을 타니 다르긴 달랐다.
진행 일정
- 5월 초 ~ 6월 중순: 발표자료 완성
- 6월 중순 ~ 6월 말: 리터칭 (코드프레소)
- 7월 초 ~ 9월: 녹화
- 9월 ~ 10월 초: 최종 수정 (코드프레소)
강의를 듣는 분들이 지루하지 않게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가이드를 주었다.
발표자료 가이드
- PPT 1장당 3분이 넘지 않을 것
- PPT에 없는 내용은 가능하면 설명하지 않을 것
- 애니메이션 효과를 많이 사용할 것
- 글자 크기는 특정 크기 이상으로 할 것
녹화
- 파워포인트 녹화는 Microsoft PowerPoint에 있는 녹음/녹화 기능을 이용함
- 실습 강좌 녹화는 OBS (Open Broadcast Software)를 이용함
서로 자료 공유는 네이버 Box를 이용을 하여 자료를 주고 받았고 최종본을 코드프레소 사이트에 올려 계약된 회사와 공유한다고 한다. 그리고 코드프레소 플랫폼을 통해 피드백이나 강의를 들을 인원수 등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아직 받으려고 대기중에 있다. 강의 판매는 구독형과 단독 납품형으로 나누어져 있고 가격은 코드프레소에서 시장가로 책정을 했다고 한다. 일단 B2B로 코드프레소에서 진행한다고 해서 개인적으로는 못보고 계약된 회사만 볼 수 있을 것 같다. (필요한 회사 있으면 개인적으로 연락주세요 !!!)
후기
처음 해보는 거라서 어색했고 실수도 많았다. 그렇지만 새로운 경험이라 재밌게 했고 듣는 분들의 피드백 (악풀 포함)을 기다리고 있다. 인터뷰 영상으로 3번 정도 찍어봤는데 시선처리가 엄청 불안하고 간혹 유투버나 방송인들이 왜 선그라스를 끼는지 이제 이해가 되었다. 다행이도 이번 강의는 얼굴없이 자료와 목소리만 들어갔다. 컨텐츠만 있으면 유투브로 편하게 찍어서 올리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다. 얼굴없이 ㅎㅎ 일단 블로그로 컨텐츠를 생각하면서 생산해보고 괜찮은 내용이 많아지면 한번 편하게 찍어서 올려볼까 한다. 아마 2-3년 뒤????
올해의 목표중 하나는 마무리가 되었고, 이제 Yocto 책 3판 번역을 진행하고 있다. 12월까지 준다고 했는데 10월에 빨리 마무리하고 남은 2개월 동안은 책을 좀 많이 읽어보려고 10권정도 (리더십, 개발, AI 등) 구매해 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