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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L AMM (All Member Meeting) Berlin 2023 후기

chbae 2023. 4. 28.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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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L AMM (All Member Meeting)이 Berlin에서 2023년 3월 8일 - 9일까지 열렸다. 3월 7일에는 Steering Committee 미팅, 3월 10일에는 Expert Group 미팅이 연달아 열렸다. 필자는 3월 7일 ~ 10일까지 모두 참석하였고 하루는 International Woman's Day 베를린 휴일이여서 딸아이와 함께 갔었다.

 

 

https://aglammspring2023.sched.com/ 에서 행사 일정과 일부 발표 자료를 받을 수 있다. Mercedes-Benz는 Silver 멤버로 매년 Board 와 Steering Committee 가 되기 위해 회원사들의 투표를 했고 올해도 계속 자격을 유지했다.

 

Board와 Steering Committee는 AGL의 전체 방향성을 결정하는 자리고 필자가 Mercedes-Benz를 대표하여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한달에 한 두번 하는 미팅이 KST/JST 기준으로 해서 대부분 참여하기 어렵고 중요한 내용이 있을 때만 들어가려고 하고 있다.

 

3월 7일 Board 미팅에는 특별한 것이 없었고 이후 다같이 저녁을 먹으면서 Networking을 했다. 아쉽게도 Toyota는 코로나가 거의 종식되었는데도 불구하고 해외 출장을 가기 위해 거의 CEO급의 승인을 받아야한다고 해서 오지 못했고, Panasonic Automotive에서 CTO와 Director, 개발자들이 와서 하고 있는 일이나 Automotive의 미래(?)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다.

AMM Sessions

실제 3월 8일과 9일에 일부 필자가 관심 있는 내용들이 있어서 들었고 간략하게 여기에 소개해 보려고 한다. 솔직히 많이 관심 있는 내용들은 많이 없어서 간단히 2개만 적고 위에 schedule 을 보고 각가 관심 있는 내용을 따라가면 좋을 것 같다.

Vehicle Abstraction with Eclipse Kuksa and Eclipse Velocitas

Link: https://aglammspring2023.sched.com/event/1IMLG/vehicle-abstraction-with-eclipse-kuksa-and-eclipse-velocitas-sven-erik-jeroschewski-bosch-digital

 

Vehicle Abstraction은 필자의 플랫폼에서도 정말 필요하고 COVESA의 VSS Spec을 따라서 계속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AGL, COVESA, EClipse SDV, digital.auto, soafee 등 서로 각기 곳에서 비슷하면서도 다른 일을 해왔었다. Vechicle Abstration에 대해서는 COVESA Vehicle Signal Specification (VSS)를 기반으로 EClipse SDV의 kuksa.val을 이용하여 AGL아니 disgital.auto에서 적용하는 하나의 연결고리가 생겼다. 이 세션에서 이런 각각의 내용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Tell-Tale Mysteries: ELISA

link: https://aglammspring2023.sched.com/event/1IMKp/tell-tale-mysteries-elisa-and-needlefish-in-the-functional-safety-hollow-philipp-ahmann-product-manager-open-source-software?iframe=no 

 

Linux foundation의 ELISA 프로젝트에 대해서 설명하고 Safety 관련해서 안전 모니터링, 커널 단순화 등을 이야기 한다. 

 

Building up on the talk “Elements towards functional safety use cases with Linux in Automotive” at the Automotive Linux Summit 2022 in Japan, this presentation provides a (safety focused) quick start for engineers into the ELISA flavor of AGL's instrument cluster demo including workload tracing, a trimmed down kernel configuration and a mock of a safety monitoring app. All different kinds of equipment to start your (safety) analysis Linux adventure with a good support by an qemu image built in ELISA’s CI. A glimpse on the upcoming work packages like "improvement of the safety monitoring app" and "kernel analysis" with the help of workload tracing shows what comes next. Finally, the talk closes by building a bridge from the pure Linux based qemu system to an exemplary multiple operating system architecture with Xen, Zephyr and Linux on automotive hardware; another ELISA activity.

 

3월 10일 (금)에는 간단히 Expert Group 미팅을 하고 다음 일본에서 열리는 AMM을 기약하며 마무리했다.

요약

큰 관심사 하나를 가지고 각 오픈소스 얼라이언스끼리 서로 다른 부분을 맡아서 진행하는 것이 보기 좋았고 서로 연결된다는 느낌을 처음 받은 것 같다. 네트워킹 부분에서는 파나소닉 CTO, Director를 만나 이야기한 부분, 현대자동차에서 두분이 와서 가벼운 인맥을 쌓은 부분, 오랜만에 만난 AGL Community Manager와 Release Manager (Jan-Simon), 특히 Jan-Simon은 독일에 살고 있어 지속적으로 교류하여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서 더욱 좋았다.

 

참고로 올해 초에 독일 필자의 회사에서 AGL F2F 미팅을 개최했고 그때 만난 이후 올해만 두번째여서 서로 더 필요한 부분(특히 Yocto, Working Process)에 대해 더 많이 나눌 수 있어서 즐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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