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 IPAD Pro에서 터미널(shell + git) 개발 환경 구축하기
M1 아이패드 프로를 가지고 있는데 개발이나 다양한 방면으로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었다. 구글링 및 아이패드 앱을 검색하 던 중 터미널을 앱 (iSH)을 발견하고 사용한 후기를 간단히 적어보고자 한다.
iSH 앱은 무료앱이고 github를 통해 소스도 오픈하여 개발하고 있다. sandbox 형태로 파일시스템이 설치되어 있고 아이폰 및 아이패드 모두 지원한다. 장점은 Ubuntu의 apt와 같이 앱을 apk 명령어로 설치할 수 있도록 제공을 하고 있다.
필자는 vi로 간단한 python app 개발 및 yocto를 git으로 받아 최신 개발 업데이트 상황을 파악하는 정도로 사용할 예정이여서 우선 git, tig, vim 이 3가지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필요했다.
vi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지만 git, tig, vim은 설치되어 있지 않아 아래와 같이 apk 명령어로 간단히 설치를 했다.
$ apk add git tig vim
기본 명령어는 잘 동작하는것을 확인 했다.
그런데 git clone 을 하는데 문제가 생겼다. Issue를 찾아보니 https://github.com/ish-app/ish/issues/943 에 이미 보고 되었고 아직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았다. Issue적힌 workaround로 동작을 해보니 느리지만 정상 동작했다.
$ git config --global pack.threads "1"
poky 소스를 받고 tig를 한 결과이다. poky 덩치가 커서 tig를 하면 약간 느리지만 잘 동작하는걸 확인했다.
아이패드의 활용도를 점점 높여가고 있는 상황이다. 완벽한 개발은 어렵지만 회사 Infra 접속하여 간단한 내용 확인 및 리뷰, 오픈소스 코드 확인등의 간단한 작업은 할 수 있을 것 같다.